본문 바로가기
주식

원익홀딩스 주가

by 김프 2021. 5. 16.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중 해당 공정에 필요한 원료 가스를 원하는 조건(압력)으로 안전하고, 청정이 유지된 상태에서 원료가스의 순도가 보존된 상태로 공급시키기 위한 장치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식의 총수 현황

원익홀딩스 주식의 총수

원익홀딩스는 배당금이 없다.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의 사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소자업체의 경기변동은 일정한 주기로 호황기와 침체기를 반복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경기 사이클은 반도체 장비업체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TV, PC 모니터, 휴대전화 등은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실적 역시 소비자 수요에 따라 실적 변동이 상당히 큰 산업입니다.

 

당사의 핵심기술
- 대유량 공급장치에서 Main 장비까지의 압력손실 최소화

- 대유량 Purifier의 Heating 방법 및 재생 Gas의 열손실 최소화
- 많은 유량의 Gas를 동시에 정제할 수 있는 Purifier 설계

- ppb(part per billion) Level에서 ppt(part per trillion) Level까지 Impurity 정제

- 새로 적용되는 Chemical 및 Precursor를 일정한 압력으로 공급

 

정확한 시장점유율 추정은 불가능하지만, 주 매출에 대한 주요 장비별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원익홀딩스 점유율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기존 Gas Cabinet 뿐만 아니라 Purifier, 배관공사와 같은 신규 사업 분야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치중되어 있는 매출 구조를 보다 다변화 하기 위하여 중국 및 동남아 시장 내 영업 채널 확보 및 저가형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원익 홀딩스 적정주가

- 기대수익률 BBB- 채권 5년 수익률 기준 8.13% 적용- ROE 2020년 기준 9.68%- 자기자본 : 857,000,000,000원- 기업가치 : 1,020,388,683,887원- 총 발행주식수 : 77,237,981- 자사주수 : 854,976

- 적정주가 : ₩13,359

- 5월 7일 종가기준 : ₩6,820

 

1차매도가 12,083원 2차 매도가 13,359원 추천드리면서 적정주가는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PEG 계산

원익홀딩스 EPS/PER 확인

EPS 주당순이익은 2016년 반도체 사이클이 호황이던 시기에 상당히 높았으며, 2020년이후 회복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PER 또한 들쑥날쑥 하지만, 현재 원익홀딩스는 분명 저평가된 종목임에는 틀림없다.

 

원익홀딩스 ROE

ROE 자기자본수익률 또한 2016년 피크치를 찍고 하락하다 다시 올라오는 모습이다. ROE는 말 그대로 회사의 자본으로 얼마나 벌어들이느냐의 지표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기대수익률이라고봐도 무방하다. 그렇기 때문에 ROE는 중요한 지표중에 하나이다.

 

자본잠식률

 

- 자본잠식률이 (+)의 값이 나오면 즉 50%이상이되면 자본잠식이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이며,

- 자본잠식률이 (-)의 값이 나오면 누적이익잉여금이 쌓이고 있다는 뜻이다.

 

현금비율

보통 100%이상이면 양호하지만, 현재 원익홀딩스는 69%정도로 조금 현금비율이 떨어지는 편이기는 하다. 그럼 현금이 없다고 해서 '투자'를 하고 있지 않냐? 전혀 그렇지가 않다.

 

반도체의 슈퍼사이클이라는 올해 원익홀딩스 또한 현금흐름표를 보시면 '투자활동으로인한 현금흐름표'는 2020년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한 것을 볼 수 있다. '피앤이솔루션'이라는 회사를 매입하면서 발생한 금액으로 보여진다.

(피앤이솔루션은 2차전지 장비업체로 알고 있으면 되시겠다.)


원익홀딩스 매출액/영업이익 추이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기업의 성장성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꾸준히 매출액은 증가를 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들쑥날쑥 하였지만, 결국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모습이다.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관련해서는 연관된 관계가 있는데 상세히는 분석하지는 않겠다. 일단 보이는 지표를 가지고 계산을 했고, 분명한건 수익을 꾸준히 창출하고 있는 회사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이는 기업이다.

 


기술적 분석

원익홀딩스 월봉차트

월봉차트를 보시면 일단, 6개월동안 횡보를 하는 모습이다. 정말 장기적 추세를 봤을때는 좋은 위치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인다. 주가 분석을 해봤을때도 현재 저평가된 종목이며, 2020년 2차전지 관현 회사를 인수하면서 현금비중이 조금 줄어들었지만, 공격적으로 기업을 키우기 위한 준비는 되어있다는 생각이든다.

 

원익홀딩스 일봉차트

일봉차트는 외인시 4월 26일날 거래량을 터트리면서 주가를 끌어올리고, 이후 개인들이 들어오면서 손바꿈 한 상태로 보여진다. 한 마디로 해먹고 나갔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후 거래량이 급감했지만, 꾸준히 외인들이 개인들에게 물량을 넘기면서 거래량때 그린 양봉 50%이하까지 주가가 흘러버린 모습이다. 

 

 

익홀딩스 주가 분석

하지만 개인들이 다시 물타기를 하면서 주가는 횡보를 하는 모습이다. 바로 저항대가 생겨있고, 현재 20일선을 터치하고 다시 미끌려졌지만, 현재 주가를 유지하면서 횡보를 하는 모습을 보이면 충분히 좋은 자리라고 생각되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