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쿠쿠 홈시스를 사자.

by 김프 2021. 5. 28.

 

주가는 어떨때 오를까? 도대체 왜 내가 팔면 그렇게 움직이지도 않던 주가가 갑자기 급등을 하고, 내가 사면 누가 뒤에서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소름끼치게 떨어지는지, 정말 궁금하다.

 

결국 자신의 '원칙'을 설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분명한건 확실히 두가지 모두 공부가 병행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쿠쿠홈시스 매매타이밍

어떤 두가지냐? 그렇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같이 병행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럼 매매법은 어떻게 되야하느냐? 그것도 두가지 같이 보고 들어가야하는 경우가 있고, 한가지만 분석하고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여러가지 방법이 다양하다.

 

분명한건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 종목을 선정했다면, 기술적 분석을 통한 현재 주가가 이격이 너무 떨어져있거나, 너무 고점에 가있으면 매수하기 힘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이 어렵다는 것이고, 복잡계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그럼 필자가 금일자 매수했던 '쿠쿠홈시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려볼까한다. 

 

결국 '매매 원칙'을 설정하고 그런 타이밍이 왔을때는 맞든 맞지 않든 '매매'를 하는 것이다. 맞지 않으면 빠르게 손절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자, 그럼 설명 간단하게 들어가도록 하겠다.


쿠쿠홈시스 기술적 분석-

쿠쿠홈시스 일봉차트

 

바로 5월 26일 거래량을 눈여겨봤다. 거래량은 그렇게 터지지 못했지만, 5월 18일 거래량이 터지면서 도지형을 그렸고, 매수 및 매도 즉, 황소와 곰이 싸우면서 비겼다고 볼 수 있는 봉차트를 그렸다.

 

이후 거래량이 절반으로 줄면서 장대음봉, 이후 하루도 하락하고, 기관이 매수를 조금해주면서 양봉 반전을 그렸고, 5월 26일 기관의 거래량이 실리는 장대양봉이 떳다.

 

 

자, 여기서 중요하다. 거래량이 더 터졌으면 좋았겠지만, 앞서 음봉 두개를 다 잡아 먹는 장대음봉을 그렸다. 여기서 그럼 어떻게 매수를 취하느냐?

 

그렇다. 매수세가 기관이 강했기 때문에 저 '장대양봉'의 시가와 종가를 더하고 나눈 값의 '허리값'을 구한다. 예를 들어보겠다.

 

쿠쿠홈시스 5월26일 시가, 종가확인

 

- 시가 : ₩47,150

- 종가 : ₩50,400

- 장대양봉 중간 값 계산 : 47,150 + 50,400 / 2 = ₩48,775

 

자 장대양봉의 중간 값을 계산했으니, 5월 27일 주가를 볼까? 

쿠쿠홈시스 5월27일 저가 확인

 

5월 27일 저가는 ₩49,300으로 ₩525정도 갭을 남기고 떨어지지 않고 유지해주면서 종가로 ₩51,900으로 마무리한 모습이다. 그럼 필자는 언제 매수했느냐? 5월 26일 기관의 매수세를 보고 27일 들어가기로 맘을 먹었고, 평단 ₩50,483에 들어갔다. 

쿠쿠홈시스 100주매수

 

그럼 분봉을 보도록할까?

쿠쿠홈시스 5월27일 5분봉차트 

 

필자는 시가를 돌파해주는 시점을 잡아서 매수를 했다. 이후 주가가 흘렀지만 기준이 어디다? 그렇다. 전날 장대양봉의 허리 값인 ₩48,775를 손절라인으로 잡았기 때문에 '손절'하지 않고 꾸준히 분봉을 체크했다. 오전 11시40분 저가를 찍고 거래량이 다시 실리면서 주가를 올리는 모습이다.

 

이후 2시반이 넘어서면서 거래량이 다시 터지면서 주가가 상승하면서 마무리한 모습이다. 이런 종목을 왜 매수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면 확실히 기관이 매수를 한 가격대가 눈에 뻔히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수세력'의 매수한 가격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잘 보이지 않거나 '매수세력의 손절라인'가격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매수하면 안된다.

 

자신이 특히 주린이라면 이런 부분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기때문에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꾸준히 다른 종목들에 대해서도 글을 올려드릴테니 확실한 공부가 되셨음 좋겠습니다.

 

 

이런 공부가 왜 필요하냐면, 결국 작년같은 상승장은 앞으로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수익을 내느냐 그렇다. 중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으신분들이라면 '기본적 분석'을 제대로 해서 좋은 기업을 발굴하고 분석해서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이고, 

 

나는 도저히 늦어도 2개월안에는 승부를 보는 단기매매를 하겠어 하는 분들이라면 기술적 분석을 제대로 해서 단기매매를 하는것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는 꾸준히 올릴 생각이다. 그럼 보는눈이 점점 생길것이고,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주식은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원칙에 입각한 수익을 내는게 가장 좋기 때문에 이런 연습을 꾸준히 하시라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