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두산 밥캣 주가 및 배당금 (2021.02.20)

by 김프 2021. 5. 13.

주식을 공부하기 위해서 꾸준히 하는게 있다. 그날 지수가 떨어질때 상승하는 종목들을 찾는 것이다. 그런 종목들이 앞으로 주도주가 되고, 시장을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그런 주도주를 찾고 발굴해서 공유하는 것 만으로도 엄청나게 주린이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해서 오늘은 '두산밥캣'이라는 종목을 들고왔다.

뭘하는 회사인지는 명확하게 파악은 하지 못하고있지만, 이 글을 쓰면서 조금씩 알아보도록 하겠다. 분명한건 너무나 상세하게 분석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공부양은 어느정도 남겨두고, 전반적인 이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생각이다. 그러니 앞으로 투자할 개인투자자들은 잘 보시고 투자하시고, 투자하고 있으신 분들은 자료를 보고 이렇게도 분석을 하는구나 하고 보시면 좋을 듯 하겠다.

두산밥캣 회사개요-

지주회사로서 타회사의 주식취득을 통하여 그 회사의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북미, 오세아니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종속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이다.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 장비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컴팩트 트랙터, 모어(Mower)등 농업ㆍ조경 장비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두산그룹에 속한 계열사로서 2020년 9월 30일 현재 두산그룹에는 26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고, 이 중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이며 비상장사는 19개사이다.

 

1) 주식의 총수

두산밥캣 총 주식수

2) 배당관한 사항

두산밥캣 배당관한 사항

3) 산업의 성장성

 

세계 건설기계 시장의 주요 수요처인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도심지 협소지역 공사 증가로 Compact Equipment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도심지와 같은 협소한 지역의 공사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선회(장비의 후방 선회반경을 최소화하여 작업 시 장비의 돌출이 최소화된 장비) 미니굴착기의 수요 증가가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한다.

 

당사의 주력 제품인 Compact Equipment는 주택 건설, 농업, 조경 시장을 주요 매출 타겟으로 삼고 있으며 소형, 범용 제품의 특성 상 Heavy 건설기계 제품에 비해 거시경제 지표의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덜 민감한 편이다.

 

오랜 기간에 걸친 제품개발과 판매 채널 구축에 투자를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충분한 제품 라인업 구축이 수반되어야만 적정 이익 수준을 기대할 수 있는 특성 상 신규업체의 진입 난이도는 높은 편

 

'18년도 컴팩트 트랙터 공동개발 계약 체결 및 '19년도 조경 장비 모어(Mower)사업체 인수를 통해 북미 농경, 조경산업에 진출하였다.

 

- 북미 컴팩트 트랙터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7만대

- 모어 시장은 연간 약 81만 대

 

농업, 조경산업은 북미 농업인구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 특성 상 Oil & Gas 등 거시경제 지표의 변동에 비교적 영향이 덜 민감한 편이다.

 

4) 지주회사 조직도

두산밥캣 지주회사 조직도

5) 주요제품 현황

두산밥캣 주요제품 매출액

두산밥캣 적정주가-

- 주식 총 발행수 : 100,249,166

- 자사주수 : -

- 자본총계(지배)_2021년 기준 : ₩43,700_(단위 억원)

- ROE_2021년 기준 : 6.63%

- 기업가치 : 약 5조 7천억의 가치

- BBB- 회사채 수익률 1년 기준 5.03% 적용

- 적정주가 : ₩57,457

 

2월 16일 종가 기준 ₩36,500이다. 현재 안전마진은 약 ₩20,000수준이다. 저평가된 종목이 확실하며, 실적까지 좋은 종목이다.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분명히 있는듯해 보인다.

 

1) PEG 확인

 

- PEG= 저평가 > 1 < 고평가

- PEG= 0.5 이하이면 투자 유망주

- PEG = 국내 주식시장의 평균 PEG 1.5

두산밥캣 PEG 지표 확인

두산밥캣 EPS 증가율과 PER 변이추이

EPS는 202년부터 확실히 눈에 띄는 증가율이 보이고 있고, PER 같은 경우도 2020년부터 줄어드는 모습이다. EPS가 증가율이 높으면 PER가 높아져도 그만큼 수용할 수 있는데, 두산밥캣 같은 경우 PER 또한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그만큼 기업이 수익을 내고 있다는 소리라는 반증이기도 하다. 주당순이익 또한 5년평균 5%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모습으로 상당히 고무적이다라고 판단된다.

 

기술적 분석을 통한 매수자리를 보아야 하겠지만, 확실히 지금 '두산밥캣'같은 경우에는 저평가된 종목임과 동시에 실적도 받쳐주기 때문에 매력이 충분하다는 생각이든다.

 

현재 주린이들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은 종목이다. (개인의 투자는 개인의 판단으로 투자하기시 바랍니다.)

두산밥캣 기술적 분석-

 

코스피 & 두산밥캣 일봉차트 기준

2월 장이 시작되면서부터 '두산밥캣'은 종합주가지수보다 더 가파른 상승을 하기 시작했다. 애널리스트들이 실적장세가 생각보다 빠르게 오고 있다고 했고, 거기에 준하는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는듯 하다.

 

현재 일봉상 차트는 들어가기 부담스러우나, 앞서 포스팅했던, 5일선 위에서 추격매수 하는 법을 알려드렸다. 그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란다.

 

유동장세는 아직 있기때문에, 최근 종목들을 보면 오르는 종목들은 끝을 모르고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추격매수 하는 방법도 있고, 한번 조정을 보일때 들어가는 방법도 추천드린다.

 

두산밥캣 일봉차트 지지대확인

외인이 매집하고 매수했던 자리를 지지선으로 보고 한번 매수를 해보시기 바란다. 일단 1차 지지선은 2월 9일 고가였던 ₩35,600을 잡아도되고, 금일까지 매수했던, 금액에 대한 평균을 내서 잡아도 된다.

 

그리고 2차 지지선은 1월 7일에 매수했던 자리인 시가 ₩31,800 ~ ₩33,450 자리라고 할 수 있을 것같다 지수가 무너지면 모를까 과연 이 자리까지 내어줄지는 의문이긴하다.

 

매수 주체가 외인이기 때문에, 여기가 무너지면 매수주체도 매도세로 돌아섰다는 얘기다. 때문에 개인투자자들도 '매도세'로 돌아서는게 좋다는 판단이다.

 

물론 앞서 적정주가를 제시해주었지만, 거기까지 존버하셔도되고, 자신의 명확한 '원칙'을 두고 주식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